육지식물의 기원과 혼동
- 전문가 제언
-
합병(coalescence)방법이 종 계통도(species trees)를 재구성하는 연결(concatenation) 방법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Zhong 등은 식물 계통발생에서 초기의 분지(branching)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합병방법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여러 가지 다른 합병방법이 서로 맞지 않는 결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주고, 육지식물의 기원같은 계통발생학적 질문에 적용함과 함께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환기하고자 한다.
Streptophyte 조류(algae)는 육상식물과 가장 가까운 살아있는 친척이다. 육지식물의 자매그룹을 대표하는 가계의 설명에 대해 아직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Zhong 등은 육지식물기원에 관한 연결(concatenation)분석이 유전자 가계도(gene trees)간에 불일치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함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유전자가계도의 잡종성을 수용하는 합병방법이 이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Zhong 등은 이들 방법 중의 하나인 MP-EST를 6개의 계통유전체(phylogenomic) 데이터세트(42~289 유전자)에 적용하였으며 비록 bootstrap지원은 낮지만 Zygnematales를 육지식물에 자매그룹으로 균일하게 찾아내었다. 그리고 Zygonematales가 일관성 있는 MP-EST지원에 기초해서 육지식물의 자매그룹이라고 결론을 내렸으나 정확성을 가진 균일한 결과가 없었고 대신에 방법상에서의 편향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Mark S.Springer and John Gatesy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19(5)
- 잡지명
- Trends in Pla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67~269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