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진드기 섭취로 인한 팬케이크 과민증

전문가 제언

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및 아토피성 피부염을 포함한 알레르기성 질병의 일반적인 원인인자로서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발견된다. 특히 이들 먼지 진드기는 침상이나 카페트 또는 천으로 된 가구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지만 오염된 밀가루(다른 오염된 곡물도 가능) 에서도 발견된다.

 

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성인 사람은 이들 진드기로 오염된 음식을 먹게 되면 과민증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OMA(Oral Mite Anaphylaxis)라고 부른다. OMA 증상은 진드기로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수분에서 수 시간 내에 나타나며 천식증상, 혈관부종 및 심각한 과민증 등이 있다.

 

먼지 진드기는 어디에나 있으며 밀가루도 흔히 진드기로 오염되었을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러한 OMA 위험을 받지 않는지는 밝혀진 바 없으나 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성인 사람이 OMA에 위험성이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집 먼지 진드기가 현재 IgE 과민증 반응과는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천식의 주된 위험인자이며 과민증에 의한 대부분의 사망자에서 천식이 존재한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Phlebovirus를 옮기는 살인진드기로 알려진 작은 소참진드기에 의한 중증 열성 혈소판감소 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에 대한 보도도 있다.

 

이러한 과민증에 대한 치료는 현재 다른 과민증 치료와 유사한 치료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예방법으로는 이들 진드기가 오염될 수 없는 건조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최선이다. 앞으로 인체에 무해한 진드기 살충제의 개발과 함께 알레르기 체질과 유전적 인자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과민증 예방을 위한 연구방향이 될 것이다.

저자
Mario Sanchez-Borge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131(1)
잡지명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1~35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