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곰팡이 저항성관리에 길을 여는 프랑스 포도밭 정보
- 전문가 제언
-
○ 살균제에 대한 저항성은 자연적으로 다양한 개체군에서 이점이 되는 표현형을 선택한 일련의 진화과정이다. 프랑스 포도밭에서 Botrytis cinerea가 야기하는 잿빛곰팡이 병에는 7가지 상이한 작용모드를 갖는 살균제가 등록되어 있고, 그중 5가지는 미생물 개체군에서 다양한 빈도와 함께 특이 저항성이 확인되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 더욱이 살균제 처리로 야기되는 멀티약물 저항성은 상기 작용모드와 관련이 없는 6개 살균제에도 약한 저항성을 보였다. 비록 본고에서는 프랑스, 특히 샴페인지방 포도밭에서 B. cinerea의 살균제 저항성 상황을 검토함에 있어 최근에 발달한 저항성 및 저항성메커니즘과 관련된 사항에 집중한 것은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사료되었다.
○ 국내의 최근 연구동향을 보면 Benzimidazole과 dicarboximide계 살균제 저항성 잿빛곰팡이 병원균 B. cinerea에 대한 mepanipyrim 효과를 비롯하여 잿빛곰팡이 병균의 살균제 저항성 모니터링, 영동지역에서 발생하는 딸기 잿빛곰팡이 병균의 살균제 저항성과 살균제 및 잿빛곰팡이 병균의 Dicarboximide계 살균제에 대한 약제저항성 기작구명과 이의 저감방안에 관하여 등 다수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 특히 본고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다 일반적인 방법의 다양한 안티저항성 전략은 다른 작물이나 국가에서 당면하고 있는 유사한 저항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각종 연구사례와 필드에서의 적용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우리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S. Walk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69()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67~678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