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배기가스에의 노출과 폐암
- 전문가 제언
-
○ 산업안전보건의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인 디젤 배기가스 노출과 폐암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논쟁이 되어 왔다. 본 원고는 디젤엔진 배기가스에의 노출과 폐암위험과의 연관성에 관한 역학적 증거를 확실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관련 국제문헌에 대한 체계적 검토결과를 수록하고 있다.
○ 오랜 기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어온 디젤엔진의 배기가스에는 수많은 화학물질을 포함하는 가스와 입상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엔진의 형태, 속도, 공기/연료비, 온도, 연료 등 여러 인자에 따라 조성이 다르다.
○ 국제 암 연구기구는 디젤 배기가스가 인간에게 암을 유발한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결과는 선별된 역학조사에 근거하였고, 디젤 배기가스 노출과 영향을 평가하는 점에서는 중요한 방법론적인 한계가 있다.
○ 1980년대 후반, 카본원소의 정량화로 디젤매연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방법이 도입되어 체계적인 산업보건데이터의 측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역학연구를 위한 측정데이터를 확보하기까지는 일정기간이 소요되므로 현재까지 출간된 역학연구에서는 디젤 배기가스 노출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 최근에 우리나라는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늘어나고 있으며, 경유택시도 곧 출시될 것이라고 한다. 자동차가 배출하는 오염물질은 규제치 이하라고 하더라도 장기간 노출되면 건강에 위협이 된다. 또한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날아오는 스모그와 미세먼지의 영향도 당분간은 계속될 수밖에 없으므로,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저자
- Yi Sun, Frank Bochmann, Annette Nold , Markus Mattenklot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12~134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