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

전문가 제언

현대생활의 모든 부문에서는 전기가 사용되고 있고 또한 전력의 소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실로 전기가 없이는 단 하루도 생활을 유지할 수 없고 전기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중요한 에너지원이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공급이 끊긴다면 사회적으로 큰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특히 자연재해로 인해 전기가 차단될 경우를 생각할 때 이런 위기에 대비하여 자가발전 또는 대용 축전지 준비 등이 필요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지난 2011년 3월에 있었던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일본 사회의 기반시설이 붕괴되고 전기시설의 파괴 및 이로 인한 상수도의 공급마저 끊기는 최악의 재난에 대비하여 가정용 전원공급 시스템인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비치하는 등 재앙에 대비한 에너지 자체 공급 방법의 하나로 채택된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지진이 잦은 일본에서는 일상적으로 지진대피 훈련도 자주 하고 있으며 건물의 내진설계 등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사태를 먼 나라의 일처럼 치부하는 경향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 서해에서도 잦은 지진이 감지되고 있고 환태평양 화산대에 속한 한국도 지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나라로 인식되고 있다. 평온할 때 재앙에 대비하는 준비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최근 한국의 세월호와 같은 대형 선박사고를 제외하더라도 육상 및 해상에서 대형사고가 수시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책이 수립되지만 사후관리가 안 되고 있고, 관련 전문인력 관리도 되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터널 차량사고가 났을 때 소화기와 비상 전등을 곳곳에 비치하였지만 노후화되고 배터리가 방전되어 사용하지 못하며, 지하철역마다 비상 사다리를 갖추었으나 사용실적이 거의 없어 애물단지로 변해가고 있다. 급조된 임기응변식 대안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전반적인 시스템적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
OGAWA Masahiro, YABUKI Masanor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69(5)
잡지명
東芝レビュ-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3~57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