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전기 에너지 소비 예측에 인공신경망과 서포트벡터머신 적용 검토
- 전문가 제언
-
○ 빌딩내의 시스템 복잡성으로 인해 현재 빌딩 에너지 소비 예측은 어렵다. 이것은 부하의 다양성 및 인구 증가와 거주민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빌딩의 형태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빌딩의 에너지 소비 예측에는 엔지니어링 기법, 통계적 방법 그리고 인공 지능 방법의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가장 넓게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인공신경망(ANN) 및 서포트 벡터 머신을 포함한 인공 지능 방법이다.
○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기존의 없던 기술에 대한 신기술을 연구 성격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들을 어떠한 형태로 변형하여 빌딩에 적합하게 적용하고 기존 시스템과 연계를 수행할 것인가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향후 새로운 형태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를 빌딩 환경에 받아들이는 융합과 연계의 연구 성격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최근 건축물 내에 각종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에너지 사용량을 크게 줄여주는 빌딩에너지 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시장이 새롭게 부상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BEMS는 건물 안의 에너지 사용기기 하나하나에 센서와 계측장비를 설치한 뒤 이를 스마트그리드 통신망으로 연결시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수집된 정보를 최적화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동 제어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 국내 한 건설 기업이 건물의 냉·난방 에너지를 평균 3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지능형 건물 냉·난방 공조 복합제어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인공신경망(ANN) 알고리즘을 건물 공조 설비에 적용해 복합적이고 불규칙적인 환경변화를 스스로 학습해 가면서 정확한 제어값이 도출되도록 한 점이다. 또한 기존의 공조용 여러 개별 제어기술들을 하나의 알고리즘으로 통합 개발해 적용성을 최대화 하고 있다.
- 저자
- A.S.Ahma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02~109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