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소재 그래핀의 생산을 위한 전기화학적 산화물 환원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그래핀은 탄소 동소체로서 큰 표면적, 강한 탄성률, 우수한 열전도성, 뛰어난 전기전도성 및 광학적 투명성 등 놀랄만한 특성을 지녀서 에너지 전환 및 저장, 감지기, 전기촉매작용 및 전자장치 등 폭넓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꿈의 소재인 그래핀의 개발이 왕성하게 추진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2007년부터 기초 및 응용연구를 필두로 그래핀 상용화 프로젝트를 시행 중에 있으며, 삼성 전자소재 연구단지를 위시하여 고품질 그래핀의 대량생산을 위한 상업화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 그래핀의 대량생산 기술로는 그래핀 산화물(GO) 선구물질을 통해 그래핀 물질을 합성하는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방법에서는 원래의 그래핀 고유성질이 얻어지기 위해 GO가 환원될 필요가 있다. 특히, 전기화학적 환원은 손쉽고 빠르며 확장성이 있는 동시에 경제적이면서 환경친화성을 지닌다.
○ 본 개관에서는 그래핀 산화물 합성방법, 다양한 성질, 전기화학적 방법의 작동 매개변수, 전기화학적 관련기술과 더불어, X-선 광전자분광, 라만분광, 적외선분광, X-선 회절 및 전자현미경과 같은 다양한 분광학적 기술을 통한 ‘전기화학적으로 환원된 그래핀(ERGO)'의 특성이 재검토되고 있다.
○ 이 내용은 2015년에 300억 달러, 2020년에 900억 달러, 2030년에 6,000억 달러로 전망되는 그래핀 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맞추어, 미래기술 주도권 확보에 기반이 될 그래핀 생산기술 동향파악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Shaw Yong Toh, Kee Shyuan Loh, Siti Kartom Kamarudin, Wan Ramli Wan Dau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251()
- 잡지명
-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22~434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