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대응용 축전식 탈염기술의 개발 동향
- 전문가 제언
-
○ 지구상의 이상기후 현상과 인구성장 및 수자원의 지역적 편중에 따른 물 부족 현상으로 중동, 아프리카 등 지구촌 곳곳에서 이미 물 분쟁이 발생하는 동시에 세계인구의 약 40%가 인접국의 물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제공유하천이 214개에 달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앞으로의 물 분쟁은 더욱 심각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많은 염수담수화 기술들이 개발되어왔으나, 최근 보다 에너지 소모가 적고 탈염성능이 우수한 축전식 탈염(CDI) 및 막 CDI(MCDI)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이 기술은 1883년 전기장 하의 용액 내의 이온이 해리함을 발견한 이후에 1996년 축전지를 통한 탄소 에어로젤 흐름에 대한 연구를 거쳐 최근 새로운 그래핀 및 탄소나노튜브(CNT) 전극물질 사용에 이르기까지 향상되면서 탈염산업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작년 9월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세계최초로 미래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흐름전극을 기반으로 한 축전식 탈염(CDI) 해수담수화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빠르면 2020년경 상용화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도하였다.
○ 그러나 아직은 높은 염도(해수) 흐름을 처리할 수 있는 저가격이면서 고효율의 전극물질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장기간 신뢰성과 가동시험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스케일링과 부착물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전생애 환경평가(LCA)나 환경영향평가(EIA)와 같은 포괄적 환경평가가 수행되지 않고 있다.
○ 따라서 CDI와 MCDI 기술의 향상을 위해 관련기술 개발배경을 재검토한 본 개관은 향후의 포괄적 환경평가 및 해수 수준의 고염도 처리에 대한 상세한 연구방향 및 방법 설정 등에 도움을 줌으로써, 세계적 기후변화와 가뭄에 대응하는 수자원 확보의 획기적 돌파구를 제공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Faisal A. AlMarzooqi, Amal A. Al Ghaferi, Irfan Saadat, Nidal Hil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42()
- 잡지명
- Desalin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5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