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 중 유효 시야의 측정과 평가 방법
- 전문가 제언
-
○ 최근 지능형 자동차의 기술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와 IVIS(In-Vehicle Information System)으로 나누어 개발되고 있다. IVIS는 차량 내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교통, 환경, 주행 및 차량 정보와 같은 모든 정보를 분석하여 운전 편의를 향상시켜 주는 정보를 제공하며, ADAS는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운전 안전을 향상시켜 주는 주행 위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 본 논문은 자극 강도와 심리측정곡선 추정에 의해 정량적인 시각영역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은 안구와 머리 움직임을 각각 계측하여 실제 주시점을 구하였다. 안구와 머리 움직임에 전혀 제한을 두지 않고 운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바라보는 상태에서 운전 중 운전자 유효 시야의 측정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DGIST(대구 경북과학기술원)의 Kim 등은 운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운전부하와 운전성능의 변화에 관한 실험을 실시한 결과 운전부하가 증가하면 유효 시야가 좁아지고 운전에 집중하려는 경향 때문에 반전비율(reversal rate)이 줄어드는 경향을 확인하고, 또 Park 등은 인지부하의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라 시선 집중화 현상(visual tunneling)도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시각적 부주의를 유발하지 않는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인지부하로 인한 부주의 유발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하고, 이 때 보다 객관적으로 인지부하를 측정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횡 방향 시선분포의 집중화정도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본문에 제시한 유효 시야의 계측과 평가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시야경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자유시야 상태에서 주시점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등이 향후 교통 환경에 있어서 운전자의 휴먼 에러의 발생 메커니즘을 해명하여 사고방지 대책을 검토할 경우는 물론 자동차 HMI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기 기대한다.
- 저자
- Kimihiro Yamanaka, Keisuke Morishima, Hiroshi Dai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3)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2~96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