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퍼센트 지속가능한 타이어 재료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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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과 물건의 이동은 자원 소비, CO2 배출 등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2050년에는 이동수단으로서 자동차가 현재의 2배 이상인 23억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타이어는 자동차의 기능부품의 하나로 지구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 화석자원에서 유래된 타이어 원료를 재생자원에서 유래된 것과 교체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것의 수명주기를 통해서 타이어 자원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본 논문은 Bridgestone사의 100% 지속가능한 타이어 재료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 Bridgestone사는 2050년까지의 환경 장기목표를 수립하였다. 이 회사는 회사사업과 상품 수명주기 분야에서 지구 자정능력 및 부양력과 균형을 이루어 지속가능한 사회실현에 공헌하는 것을 사업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연공생 사회실현」「순환형 사회실현」「저탄소 사회실현」의 3가지 실천 방안을 세웠다.
○ 「100% 지속가능한 타이어재료」실현을 위해 금후 중점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는 자원 활용 방법은 첫째 최초의 원재료 사용량을 삭감하는 활동, 둘째 자원을 순환시켜 효율 좋게 활용하는 활동, 셋째 재생가능자원의 다양화 및 확충하는 활동 등 3가지가 있다.
○ 우리나라는 전 세계 타이어업체 중 매출 기준으로 브리지스톤(1위), 미쉐린(2위), 굿이어(3위) 등에 이어 7위다. 기본원료에서 기초기술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의 타이어 브랜드로 도약하고 안심하고 쾌적한 이동을 위한 타이어 공급에 주력하여야 한다. 세계적인 타이어와 경쟁을 갖추기 위해 시설?장비?인력강화에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asaki Yanagiok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4)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2~96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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