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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판재 저항점용접부의 인­라인 검사기술

전문가 제언

판재를 사용하여 용접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체에 있어서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비파괴 자동 검사시스템을 생산라인에 설치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일례로 두께 5mm 이하인 두 박판 모재에 압력을 가하고 전류를 흘려 접촉부에 발생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겹치기 저항점용접에서 전극간 또는 전극과 모재 사이에 가해지는 전극가압력은 용접전류, 용접시간과 함께 저항점용접부의 품질을 결정짓는 주요 용접변수이다. 그러므로 저항점용접 생산공정에 인라인 초음파 검사시스템을 설치하여 전극가압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전극 팁의 변형에 따른 현상들을 모니터링함으로 저항점용접부의 최고 품질 상태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항점용접에서 전극이 마모됨에 따라 실직경이 넓어져 평균 가압력과 전류밀도가 낮아지고 이에 따라 저항점용접부의 크기가 작아지게 된다. 저항점용접 생산공정에서 인라인 초음파 검사시스템을 활용하면 용접부의 품질을 파악한 후 가압력의 균일성과 전류의 분포상태가 향상되도록 전극가압력을 포함한 용접공정 변수들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인라인 초음파 검사시스템의 이와 같은 성능은 그 이후의 저항점용접부 품질을 합격수준으로 만들어주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매년 저항점용접으로 생산되는 수백만 개의 알루미늄합금제 울타리용 패널이 현장에서 파괴시험(teardowns)으로 소모되고 있는데 이를 비파괴시험으로 대체하면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Alcoa와 ScanMaster­IRT는 알루미늄합금 저항점용접부에 대한 초음파탐상기술을 개발하여 검사한 결과는 실제의 파괴시험(peel performance) 결과와 90% 이상 일치하였으며, 특히 초음파탐상으로 기준미달의 크기를 갖는 용접부를 분별하는 검사의 결과는 95% 이상의 정확도를 나타냈다. 국내의 자동차, 항공분야 등 관련 분야에서는 캐패시터 방전(capacitor discharge)을 이용하는 저항점용접부의 비파괴검사법, 에어 커플링 탐상장치와 탐촉자를 적용하는 초음파 탐상검사와 같이 탐지기능이 고도화된 검사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를 포함한 국산제품의 용접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R. G. Maev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93(1)
잡지명
Welding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8~62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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