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주변 대기질의 도로 구성효과와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도로 기상은 오늘날 실용기상분야 연구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연구과제이다. 도로 주변이나 도시 중심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복잡하고 교통량이 많은 도로로부터 사고나 재해뿐만 아니라 교통체증과 대기오염으로부터 건강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우리나라 기상청도 각종 기상현상에 대하여 도로교통과 관련하여 예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많은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즉 도로먼지, 안개, 도로빙결, 소음전파, 바람길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아직은 국외 연구결과와 비교하지 못하고 국내의 결과만 활용하여 그 수준이나 정확성이 검증되지 못한 상태여서 도로에 관한 기상예보는 정규화 되지 못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미국뉴욕에서 직접 풍동(wind tunnel)실험과 도로 관측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도로상의 장애물과 주변지역 건물, 도로의 바람길, 그리고 오염의 확산과 도로 경사, 도로상의 난류 발생 등은 도로의 대기오염을 확산하고 저감하는 기술 개발에 필수 요소이다.
○ 대기오염의 풍하 측 그리고 풍상 측 전파와 저감효과 그리고 도로경사에 따라 오염원의 거리와의 농도 변화, 도로의 자동차에 의한 선오염원의 역할에 대한 경험적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우선적으로 도입하여야 할 결과이다.
- 저자
- Jonathan T. Steffens, David K. Heist, Steven G. Perry, Vlad Isakov, Richard W. Baldauf, K. Max Zh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94()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4~85
- 분석자
- 오*남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