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응답성 폴리(올리고 에틸렌글리콜 아크릴레이트)
- 전문가 제언
-
○ 스마트 고분자는 주변의 온도, 습도, pH, 광, 전장, 자장의 변화에 따라 응답하는 고분자이다. 열 응답성 고분자는 온도 변화에 따라 고분자의 물성 변화로 응답한다. 온도 변화에 응답하는 고분자는 주로 수용액 상에서 상전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가장 많이 연구된 열 응답성 고분자는 P(NIPAAm)인데 본 리뷰는 곁가지로 짧은 oligo ethylene glycol acrylate를 결합하여 LCST 거동을 주 관점으로 본 것이다.
○ 열응답성 고분자는 저온 임계용액 온도(LCST)나 고온 임계용액온도(UCST)를 나타내는데 주로 LCST가 쓰인다. 가장 흔한 LCST 고분자는 poly(N-substituted acrylamide), poly(vinyl amide), poly(oligoethylene glycol (meth)acrylate)이다. 이외에도 친수성-소수성 균형을 조절한 poly(vinyl ether), poly(2-oxazoline), poly(phosphoester)도 LCST 거동을 한다(M. R. Aguilar et al., introduction to smart polymers and their applications)
○ 울산대학교 김병수 교수는 그래핀 나노시트 표면을 ATRP 중합에 의한 poly(2-(dimethylamino)ethyl methacrylate)(PDMAEMA)의 열응답성 고분자 브러시를 입힌 하이브리드 재료는 수분산성이 개선되고 수분산액은 반복 가열 냉각으로 LCST 이하에서 분산과 LCST 이상에서 응집을 가역적으로 보인다. PDMAEMA의 길이가 커지면 이 현상은 더욱 뚜렷하다. 이 소재는 그래핀계 스위칭 디바이스와 센서로 가능성이 있다(Polymer, 53, 2012, 316~323).
○ 수중에서 LCST 전이를 하는 고분자는 저온에서 물에 녹고 온도를 올리면 상분리 한다. 열역학적 관점에서 이것은 고분자의 물 용해 Gibbs 자유에너지(ΔG=ΔH-TΔS)가 낮은 온도에서 마이너스이고 온도를 올리면 플러스로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거동은 물분자와 고분자 사슬 사이의 수소결합에 의한 수화와 가열에 의한 물 분자-고분자 간 수소결합 상호작용이 감소되어 Gibbs 혼합 자유에너지가 플러스로 되어 상분리 한다. 즉 온도가 올라가면 수화수는 벌크 물로 돌아가고 고분자 사슬은 탈수되어 붕괴되어 응집하며 고분자 풍부 상이 되는 것이다.
- 저자
- Gertjan Vancoilli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9()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74~1095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