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액체를 사용한 환경문제의 접근
- 전문가 제언
-
○ 이온성액체(IL)는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통상적인 용매로서는 녹일 수 없거나 어려운 것도 녹일 수 있어서 바이오매스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셀룰로오스를 비롯하여 키틴, 케라틴과 같은 바이오고분자의 활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합성 고분자물질의 해중합에도 응용할 수 있어서 환경 및 자원의 효율성 증대에서 중요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 예상된다.
○ IL이 녹색용매로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성질 중 하나는 증기압이 매우 낮아 대기오염이 없고 작업자들이 증기에 노출되지 않아 안전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다량으로 사용할 때 물이나 토양 중에 누출이 일어나면 수생생물의 생태계나 사람에게도 독성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최근 IL의 독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독성은 양이온과 음이온의 구조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대량 사용에서는 안전한 IL을 주의 깊게 선택하여야 한다.
○ 국내에서 IL을 사용하는 연구는 추출, 합성, 분리 등에서 대학들에서 기초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고 셀룰로오스의 용해를 통한 인견사의 생산도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아직은 IL 가격이 매우 높고 생산업체가 없기 때문에 실용화단계에 이르려면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Giorgio Cevasco and Cinzia Chiapp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6()
- 잡지명
- Green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75~2385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