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 광산배수 처리기술의 전과정평가 (LCA: Life Cycle Assessment) 분석
- 전문가 제언
-
○ 전과정평가(LCA)는 생산,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공정이나 제품의 친환경성을 비교분석, 평가하기 위하여 1970년대에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녹색경영기법으로 제품의 공정별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분석, 평가 및 비교할 수 있다.
○ 역사적으로 능동적 처리 또는 폐광으로부터 산성배출을 산성광산배수 또는 AMD라고 부른다. 산성 암석배수(ARD: Acid Rock Drainage)는 광산이 아닌 소스로 부터 유래된 산성배수를 구분하기 위하여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소개되었다.
○ 예를 들면 1991년 이 주제에 주된 국제회의에 발표된 논문은 “산성암석배수의 예측 - 데이터베스로부터 교훈(The Prediction of Acid Rock Drainage - Lesson from the Database)“이다. ARD는 더욱 포괄적 이름이지만, AMD와 ARD 모두는 낮은 pH 또는 황화물의 산화에 의해 생성된 산성물이다.
○ 산성 암석배수는 암석풍화공정의 일부로 약간의 환경 내에 자연적으로 발생되지만 풍부한 황화물을 포함한 암석에서는 광산과 다른 큰 건설 활동으로 지구환경이 악화된다. 지구가 방해를 받는 지역(예시: 건설부지, 세분의 한 부분, 교통로)은 산성 암석배수를 창출한다. 많은 지역에 석탄저장, 석탄 취급시설, 선탄장, 및 석탄폐기물은 상당히 산성이 높고, 이런 경우 이들은 산성 암석배수로 처리된다.
○ 국내 산성 광산폐수 처리를 위한 중화반응 실험결과 경제성과 반응효과 면에서 공업용 소석회가 가장 효과적인 중화제로 판단되고 있지만 국내 산성 광산배수 처리에 대한 전과정평가(LCA)를 광산별 공정별로 실시하여 환경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평가 및 비교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 저자
- Tyler J. Hengen, Maria K. Squillace, Aisling D. O’Sullivan, James J. Sto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86()
- 잡지명
-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60~167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