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 얼음 박막에 대한 연구동향
- 전문가 제언
-
이제 좋은 품질의 스핀 얼음(spin ice) 물질에 대한 박막을 제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고온에서 규칙적인 스핀 얼음의 품질을 보증하고 있지만, 저온에서의 물리적인 성질은 벌크 내에서 관찰된 성질과 비교해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
최근 스핀 얼음에 대한 연구는 괄목할만한 변화를 겪어왔다. 1997년에 소개된 이래에 곧이어 파이로클로어(pyrochlore) 시스템인 Ho2Ti2O7의 자기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유추를 하는 경우에, 스핀 얼음은 경쟁적인 상호작용을 갖춘 자기시스템, 소위 불규칙한 자성체의 아주 흥미로운 모델로서 인식되어 왔다.
스핀 얼음에서 부상되는 흥미로운 점은 그 성질이 물리학적으로 다양한 범위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Ho2Ti2O7 and Dy2Ti2O7과 같은 파이로클로어 자석의 고품질의 단결정의 성장은 이러한 개념을 발전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요한 장점은 비록 세부적으로 실험은 안했지만 박막의 형태로 이러한 물질을 제조하는데 대한 용이성이다. Nature Communications과 APL Materials에서의 기고에 의하면 각각 다른 연구그룹에서 비자성 Y2Ti2O7기판에서의 Dy2Ti2O7과, 이트리아로 안정화시킨 ZrO2기판에서의 Ho2Ti2O7의 단결정 에피텍셜 박막의 합성에 대해서 보고되었다.
- 저자
- Oleg Petrenk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13()
- 잡지명
- Nature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30~431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