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의 안전성 평가에 관련된 독성 시험법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
일본은 처음으로 1972년 농약에 대한 독성 시험법의 지침을 제정하였으며 현재는 2000년에 개정된 지침에 따라 시험을 하고 있는데 그 특징은 더욱 정밀화되었고 또한 동물 애호의 관점에서 재검토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독성 시험법의 개요와 최근 동향을 설명한다.
농약의 독성 시험법 지침에 규정된 독성에 관한 시험은 총 27개이지만, 그중 확인 시험은 18개이며, 가장 큰 특징은 농약에 대한 노출 양식에 따라 인간을 농약 사용자와 농약이 사용된 농작물을 먹는 소비자의 2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안전 확보에 필요한 시험의 종류와 방법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농약 사용자는 농약에 직접 닿는 경우가 많아 단기간에 비교적 고농도로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그룹을 상정한 시험으로 단회 투여 독성시험이 8개, 일정 기간 반복 투여 독성시험이 5??개, 특수 독성을 조사하는 시험이 2개, 총 15개의 독성 시험이 규정되어 있다.
단일 투여 독성 시험 중 농약의 독성 평가의 첫 단계로 실시하는 3개의 급성 독성시험이다. 일반적으로 랫트를 사용하여 3단계 이상의 용량을 단회 강제 경구 투여(급성 경구 독성 시험), 24시간의 단일 경피 노출 (급성 경피 독성 시험) 또는 4시간의 단일 흡입 노출 (급성 흡입 독성 시험) 실시한 후, 일반 상태를 14일간 관찰하고 부검한다.
- 저자
- Shoji TERAMOT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38(1)
- 잡지명
- 日本農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27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