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기오염의 예보기술 동향

전문가 제언

VSRF와 SCAN은 단순선형 상관관계에 의한 레이더 에코 추적 및 강우량 산정을 위하여 1시간 내외의 선행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기상예측이 10분, 1시간 내에 이루지는 것을 초단기 예측이라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예측기술은 대기오염의 예측과 병행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유사하며 미국은 SCAN, 일본은 VSRF, 캐나다는 CARDS, 호주는 WDSS를 개발하여 사용 중에 있으며 핵심 알고리즘은 유사하다. 이들 초단기 기상예측은 근래 장거리 이동되는 월경성 대기오염 농도 예측을 위하여 대기화학모델과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대기오염의 예보는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대기오염 예보와 함께 오염농도의 정확도는 더욱 중요하다. 예보의 정확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관측자료로 반드시 통계적 및 분석학적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정자료의 정확성을 결정 짖는 요소는 기상상태와 측정위치, 지리, 지형 및 관측시각이며 특히 기상예보와 결합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술동향과 자료의 검증 및 분석학적인 정보의 안내는 매우 유용하다 하겠다.

 

현재 국내기상청에서 운영되고 있는 초단기 기상예측시스템으로는 VSRF, LKLAPS, SCAN이 현업에서 기상예측에 운영 중이다. KLAPS는 일기상태를 기상관측자료에 근거한 분석 장을 1시간마다 제공하고 있다.

 

저자
D. Domanska, M. Wojtyla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92()
잡지명
Atmospheric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30
분석자
오*남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