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C에이전트를 위한 효율적 통신 구조
- 전문가 제언
-
○ C2C(소비자 간 직접상거래: Customer to Customer) 시장의 최적의 통신구조로, 네트워크의 부하가 적을 경우 풀 기반 통신(Pull-based communication), 네트워크의 부하가 클 경우 푸시기반 통신(Push-based communication)방식을 사용하는 C2CIA(소비자간 상거래 지능에이전트: Customer to Customer)방법을 적용하여 네트워크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식이 실용적인 파일전송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부하 결정요소는 통신방식, 접속방식, 전송, 교환, 라우팅 등의 방식에 따라 그 측정방식이 다양하다.
○ C2C는 소비자(판매자)가 소비자(구매자) 간의 상호거래 형태로서, 물건값을 공시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 측의 제시로 거래되는 형태이며, 네트워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속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의 상위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네트워크 인프라의 성능에 따라서 상거래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 ○ 디지털 기술의 혁명으로 사이버 공간에서 C2C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 세계의 사용자가 거대한 개방형 가상공간에 접속되어 벌어지는 일로서 소비자 상호 간의 신용을 바탕으로 상품과 재화 등 실제적 가치가 오가는 거래이므로 상거래 데이터의 기밀성, 인증, 무결성, 부인방지 등 보안성을 완벽하게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 국내동향은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2013년 연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 1,204조 910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5.0%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중 B2B(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증가세는 4.2%인데 비해 C2C(소비자간 전자상거래)는 11.7%를 나타내고 있다. 국내 기술개발 현황은 나름의 플랫폼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의 취약성인 불법거래 방지, 정보보안 문제, 개인정보누출(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방지, 법률상의 문제, 현실적 물류구조, 지불수단, 해외 상품거래 시 결재 수단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연구의 강화와 지원이 요구된다.
- 저자
- Chih-Chin Li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36()
- 잡지명
-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41~647
- 분석자
- 조*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