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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에러를 절감하는 배색평가 방식의 개발

전문가 제언

최근 업무시스템에서는 작업 정확성의 저하가 때로는 막대한 손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휴먼에러 대책의 중요성은 보다 높다. 특히 항공?우주, 자동차, 의료 등에서는 사회 인프라를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높은 안전성이나 신뢰성을 실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운전자의 교육이나 훈련, 2인조에서의 철저한 작업이라는 조직적인 대책이나, 자동?자율화나 오류 체크, 잉여성 등의 시스템에 의한 대책이 거론된다. 이러한 가운데 인간에 관련된 리스크 절감이 병목현상으로 발생될 염려가 높다.

 

에러는 다양한 장면에서 발생하지만 다음과 같이 대별된다. ⒜입력 에러: 외부에서 정보를 얻을 때 지나치거나 오인 등으로 착각이나 대처지연. ⒝매개 에러: 얻어진 정보를 기초로 하여 목표를 세울 때, 지식이나 경험부족, 잘못된 생각 등으로 잘못된 판단. ⒞출력 에러: 목표에 따라서 행동을 일으킬 때 목표설정은 적절하지만, 부주의나 기술 부족으로 인한 잘못된 행동이다.

어떤 에러도 중요한 사고를 일으킬 염려가 있어, 그 발생 확률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요구되지만, 에러 절감이 중요한 업무에서는 운전자의 교육이나 훈련, 안전장치의 설치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항공관제나 의료 등의 분야에서는 화면상의 정보가 대량이고 복잡하여, 지나쳐버리거나 오인 에러가 발생하는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나 훈련으로 에러 절감이 기대되지 않거나, 한번 일어나면 다음의 에러를 일으키는 요인이 됨으로, 정보표시를 알기 쉽게 하거나 피곤하지 않게 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여, 외부정보를 얻을 때 휴먼에러를 줄이는 평가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저자
Kisai IKEGAMI, Yukiko TANIKAWA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4
권(호)
66(3)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68~71
분석자
권*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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