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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지속가능한 설계: 사용 후 자동차의 해체와 재활용

전문가 제언

자동차는 현대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교통수단으로 정착되어 세계 각국에서 생산과 수출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러한 자동차의 생산과 무역거래에 따른 보유대수와 폐기대수의 급소한 증가가 예상되어 유용재료의 재활용과 재제조의 촉진 등으로 자원의 회수이용을 권장하여야 할 것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자동차 부품, 토너/잉크 카트리지, 복사기, 인쇄기, 일회용 카메라 등의 부품을 재활용함으로써 신제품보다 에너지사용을 86~91% 절감할 수 있고, 노동력과 원재료도 크게 절감되어 재활용보다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의 주요 이슈인 자동차의 해체에 소요되는 인건비가 자동차 재활용에 장애가 되어, 그 해결책으로 부품의 간소화와 재료의 단일성분화를 제안하였다. 특히 해체기술 설계가 미국/유럽형과 아시아형이 있는데, 전자는 지역 노임이 높아 기계식으로, 후자는 지역노임이 비교적 낮아 기계식과 수작업을 겸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같이 해체기술의 용이성이 자동차 재활용에 성패를 좌우함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폐차의 처리?재활용에 관한 구체적인 법률은 2003년 1월 1일 시행규칙을 개정한 「자동차관리법」이다. 이 법은 자동차의 안전운전관리 뿐 아니라 폐차업 및 폐차공정까지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법률적인 기반에서 국내 주요 자동차메이커인 현대, 기아자동차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행업체인 (주)오토인프라에서 폐차 재활용률이 95%에 달하여 고무적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생산으로 세계 5위에 속하고 자동차기술 역시 세계가 인정하는 국가이다. 현재까지 자동차기술은 신제품개발에 여념이 없지만 향후에는 친환경자동차 제조와 자동차재활용 경쟁에서 뒤져서는 안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자
Jin Tian, Ming Ch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34()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58~467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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