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hia pastoris를 이용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 전문가 제언
-
○ 현재 유전자재조합 단백질 생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숙주세포로는 세균(E. coli)과 효모(S. cerevisiae, P. pastoris) 그리고 동물세포인 CHO세포가 있다. 이들 중 효모는 E. coli와 비교하여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P. pastoris는 메탄올을 유일한 탄소원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재조합단백질을 세포 외로 분비하여 고농도 생산이 가능하다.
○ P. pastoris는 진핵세포의 단백질 생산에 이용되는 효모로 알코올산화효소(AOX) 프로모터에 의해 조절되며 메탄올에 의해 유도되고 다른 탄소원에 의해 억제되는 시스템이다. 이 리뷰에서는 P. pastoris를 이용하여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는 최근의 연구 동향, 특히 P. pastoris의 당쇄공학과 합성프로모터 창제를 통한 인간화된 글리코형 당단백질의 생산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효모는 1981년 이후 유전자재조합 단백질 생산에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실제 제약회사는 이 효모를 이용하여 의약품용 외래단백질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P. pastoris에서 인간 lactoferrin 발현(임소용, 1997)에 이어 많은 이종 단백질 생산(강환구, 1998, 정태호, 2005, 이경훈, 2006, Lee Sung-Jae, 2007)과 유전자 탐색(홍지연, 2007) 등이 이뤄졌다.
○ 최근에는 소 췌장 유래의 deoxyribonuclease I(조은수 등, 2012)를 비롯해서 많은 외국인이 재조합 laccase(Huifang, 2013)와 urokinase 생산(Li, 2013), tyrosine kinase와 phosphate 공동발현(Tu, 2014), 단백질분비(Liu, 2014, Govindappa, 2014) 등 P. pastoris를 이용한 많은 연구가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JMB)에 발표되었다.
○ 메탄올자화 P. pastoris는 S. cerevisiae에서 발현된 당단백질에 비해 과당화 정도가 낮은 장점이 있고 강력한 알코올산화효소(AOX) 프로모터를 통해 단백질 발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효모를 이용한 유용 재조합단백질과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Thomas Vogl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24()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94~1101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