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농도 비소의 환경보건 위험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에서 외부에서 침입한 비소가 인체의 조직발생 후에도 여러 발달기전에 관여해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소가 DNA methylation, 히스톤 변이(histone modification), miRNA 발현의 여러 과정에 간섭하는 것이 시험관실험과 동물실험에서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들은 비소의 독성이 인체에 암을 발생시키는 기전을 풀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준다.
○ 같은 농도의 비소에 노출되더라도 인체의 반응은 각각 상이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각 개인의 상이한 반응의 원인과 기전, 그리고 음식의 섭취와 나이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인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
○ 현재 저 농도 비소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데에는 두 가지 장애가 있다. 첫째는 동물실험과 시험관실험에서 밝혀진 사실을 어떻게 사람에게 나타나는 반응과 연계시키는 방법과, 둘째는 사람에게서 나타난 반응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주요 관건은 최근 역학조사에 나타난 사실이 비소용량과 반응의 선형관계와 일치하는가의 문제이다. 고 농도 비소의 역학 자료가 비소위험도를 평가하기에는 적합하지만, 고 농도 비소에서 나온 결과를 저 농도 비소의 위험도까지 외삽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는 추가조사를 필요로 한다.
- 저자
- Charles W. Schmid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22(5)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0~134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