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폐기물 바이오매스의 이용: 현상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biomass)란 ‘재생 가능한 생물유래의 유기성 자원으로 화석자원을 제외한 것’으로 정의된다. 본고 ‘식품폐기물’을 유용자원 및 ‘식품계 미이용 biomass’라 하고 식품가공잔사는 기타의 식품계 미이용 biomass에 비해 성상이 균일하고, 또한 한 장소에 집적되어 있기 때문에 재사용이 쉽다.
○ 현재 미이용 식품폐기물의 주 용도는 사료와 비료이나 이들 biomass 중에는 풍부한 당질을 비롯하여 각종 용도가 기대되는 식물 2차 대사산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화된 개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면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물질을 복합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기대되고 있다.
○ 식물 biomass 주성분인 세포벽은 자연계에 가장 풍부한 유기물인 섬유소, Hemicellulose(HC), pectin 및 lignin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구성비는 식물종이나 생육단계에 따라 다르고, 일반적으로 식품제조 시에 발생된 식용이 불가능한 목질계 바이오매스에 비하여 리그닌 함량이 적고 헤미셀룰로스 및 펙틴 함량이 비교적 높다.
○ 올리고당은 식품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구조적으로는 단당이 2~10개가 결합된 당질이다. 이들의 특성으로는 항부식성, 저Cal성, bifidus균 선택증식활성, 미질개선, 퇴색억제, 병원성 세균의 장관 세포 부착 억제, 정균작용, 면역조절활성, 항산화작용, 항암활성, 항알러지활성, 지방흡수 억제효과, 내장?피하지방 저감효과, 피부염증 개선효과 등 많은 기능이 인정받고 있다.
○ 식품가공잔사를 유효하게 재자원화하고 폐기물처리의 cost를 저감시키는 시도는 예로부터 진행되었다. 다양한 미이용 식품가공 폐기물 중에 함유된 HC, 펙틴 같은 당질 및 2차 대사산물이나 동물성 생질자원에서 키친, 키토산 및 이들 분해물이나 EPA, DHA, fish collagen 등 고부가가치 물질을 생산하여 의료, 화장품, 건강식품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이 기대된다.
- 저자
- Tatsuji SAKAMOTO.Yoshihiko OZ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2(1)
- 잡지명
- 化學と生物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3~39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