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의사결정과 지식관리를 위한 비공식 학습의 활용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기업의 의사결정과 지식관리를 위한 비공식 학습의 활용” 주제 하에 서론, 방법론과 의사결정의 지원시스템, 연구결과,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정보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론적 관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유용하면 유용할수록 의사결정은 점점 더 용이해진다. 이제 일상적인 활동에서 흔한 정보통신기술은 방대한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정보 중에서 일부만이 조직 내에서 진정으로 유의미하고 유용하다.
○ 이 글은 접근에 필요한 기술적 프레임워크(Framework)뿐만 아니라 비공식 학습의 기초 위에서 행하는 의사결정의 방법론을 서술한다. 방법론은 직원과 조직을 위한 지식관리의 촉진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에서 직원은 조직 밖의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상이한 비공식 활동을 확인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그 후에 자신을 조직에 가시화할 수 있다. 조직은 그 때 이러한 정보를 훈련에 관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은 다른 것도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직원의 능력을 다루는 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요한다.
○ 그러나 직원은 또한 조직 밖의 비공식 학습활동을 통하여 능력을 획득하기 때문에 직원이 제도적 맥락에서 학습한 능력만을 다루는 것은 불충분하다. 만약 조직이 원활한 정보에 따른 의사결정을 하려면 직원의 능력개발에 기여하는 직원의 외부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 글은 직원의 비공식 학습의 경우의 확인 및 인식을 촉진하기 위하여 기술적 프레임워크의 지원을 받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안한다.
○ 범 유럽프로젝트인 TRAILER 프로젝트가 프레임워크를 실행하며 전문가 패널이 그 작용방법을 평가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암묵지와 형식지 간의 균형보다는 형식지 위주의 제도적, 외형적, 스펙지식에 중점을 두고 있어 장기적인 지식사회의 발전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따라서 향후에 상호작용 및 경험 등과 관련된 비공식 학습의 인식제고와 이에 관한 정보수집의 방법론과 도구개발, 조직의 필요성에 부응하는 유연성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 저자
- Francisco J. Garcia-Penalvo, Miguel A. Cond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686~691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