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스마트그리드 기회와 적용
- 전문가 제언
-
○ 현재 세계는 에너지 자원, 식량 및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가 커다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 중에서 에너지는 화석연료 고갈 및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 등 에너지로 인한 문제가 글로벌 이슈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전기에너지의 경우 기존전력망은 주로 대형 기존발전소를 그리드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재생에너지에 의한 발전이 증가하면서 소형발전소도 그리드에 연결하여 부족에너지를 활용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 이 경우에 재생에너지는 불연속적이고 소규모로 전력그리드에 연결하는 경우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기술이 최근 활발하게 연구 개발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기술은 기존전력망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망의 신뢰성, 효율성, 보안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전력공급자와 수요자 간을 양방향, 실시간으로 상호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 기술이다.
○ 현재 미국은 노후화시설의 개선, 유럽은 재생에너지 활용, 일본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에 중점을 두고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한 표준프레임워크 및 국제 표준화전략 로드맵을 발표(2010. 01)하는 등 선진국은 이미 표준화전략, 적합성 인증 및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주도권 경쟁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향후 국가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비전을 갖고 세계 최초의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2030년까지 구축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스마트그리드에 필요한 첨단검침인프라(AMI), 분산형 에너지 관리시스템 및 실시간 가격제도(RTP) 등 부족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 저자
- Ilhami Cola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4
- 권(호)
- 3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44~352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