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제품에 들어 있는 비피더스균의 건강 유용성
- 전문가 제언
-
○ 비피더스균은 장기 내부의 pH를 산성화하고, 연동운동 및 면역기능을 높여주며, 유당의 소화율을 개선시킨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저하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며, 유해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단백질의 소화흡수를 도와준다. 또한 비타민 B군을 합성하여 체내에 제공하며, 면역력과 항암작용이 있는 균으로 밝혀졌다.
○ 비피더스균은 현재 30여종 이상이 분리되어 이용되고 있으며, 주로 인체의 장관, 구강, 식품, 곤충의 장기 그리고 하수구에서 채취하여 분리한 것이다. 당 분해 미생물로서 탄산가스의 발생 없이 초산과 유산을 생성하고,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유당을 발효할 수 있으며, β-galactosidase도 생산할 수 있다.
○ 세계 시장에 500여 종류 이상의 생리활성균과 관련된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이 중에 비피더스균이 함유된 대표적인 우유제품으로는 발효시키거나 발효시키지 않은 생우유를 비롯하여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디저트, 치즈, 비피더스균 음료, 쿠키와 분유 등이 있다. 비피더스균은 세포 현탁액 상태나 동결 건조시킨 분말상태로 제품에 첨가하여 사용된다.
○ 비피더스균이 들어 있는 다양한 우유제품은 건강증진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B. breve는 염증성 장기질환의 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B. bifidum는 설사를 예방하여 주며, B. animalis는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B. infantis는 증가된 항돌연변이성을 억제하여 주고, B. longum의 경우는 혈중의 HDL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높여주며, LDL/HDL의 비율을 정상치로 유도하여 주고, B. lactis는 비특이성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 비피더스균의 건강증진성에 관한 연구가 근래에 들어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식품관련 연구소나 유관 대학 그리고 관련 기업의 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분야는 부가가치가 큰 제품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좀 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P.H.P. Prasanna ,A.S. Grandison , D. Charalampopoul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5()
- 잡지명
- Food Research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7~262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