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겨울철 도시 미세먼지의 광학적, 물리화학적 특성

전문가 제언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혼탁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서울에서만이 아니고 세계적인 추세이다. 지구온난화의 의한 기후변화가 지구의 사막화를 부추기고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의 배출은 현저하게 증가되고 있다.

 

미세먼지를 포함한 에어로졸의 증가는 지구대기의 기온을 변화 시킬 수 있고 인간의 건강과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기혼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미세먼지와 수증기이다. 수증기는 우리에게 대기오염으로 분류할 수 없고 전 지구상 대기에 포함된 양도 일정하다. 그러나 미세먼지는 토양 등 자연배출과 자동차 공장 등 인위적 오염 배출로 나누어진다.

 

대기의 혼탁인자는 수증기를 포함한 미세입자의 Linke 인자로 구분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대기혼탁도는 옹그스트롬 인자(AAE)로 구분하여 나타낸다. 인공위성 관측이나 지상관측 등에서도 표준화된 지수를 사용한다. 또 각종 측기도 AAE의 값에 맞추어 개발되어 있다.

 

서울의 미세먼지에 의한 AAE혼탁인자 값은 연평균 오성남 연구에서 3.0~7.0의 값을 보였고 봄철에 경년변동과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럽의 헝가리에서 수행된 연구결과이다. 에어로졸의 영향이 우리보다 매우 적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적인 지원으로 연구되고 있다. 경제, 환경, 군사, 재해 분야 등에 응용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보다 상세하고 첨단의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다.

저자
N. Utry, T. Ajtai, A. Filep, M. Pinter, Zs. Torok, Z. Bozoki, G. Szab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91()
잡지명
Atmospheric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2~59
분석자
오*남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