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핵 및 원핵 해양 피코플랑크톤 생태계
- 전문가 제언
-
○ 세포크기와 진화역사가 상이한 다양한 해양 미생물이 지구 바이오매스와 생태계 기능에 현저히 기여하였다. 특히 피코 플랑크톤(초미세 플랑크톤) 내 미생물은 크기는 유사하지만 근본적으로 세포 도면이 상이한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이 속해 있다.
○ 큰 생물체에 비하여 원핵생물과 피코진핵생물은 높은 활성도와 일정한 부유도 및 높은 확산 잠재력은 유사한 생태학적 양상을 공유하지만 이들의 상이한 세포조직은 생태학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도 큰 차이가 있다.
○ 원핵생물은 거대한 대사다기능성을 가져 모든 바이오지구화학 순환에 연루되어 있다. 한편 피코진핵생물은 대사적으로 낮은 유연성을 갖지만 식세포능력으로 다양한 포식생활의 전략을 개척할 수 있다.
○ 원핵생물은 유성생식을 하지 않지만 피코진핵생물은 유성생식을 하여 상이하고 다양한 진화역학을 측정함으로 종을 식별할 수 있으며, 피코진핵생물은 낮은 대사활성과 유연성으로 가역 상태의 진입이 곤란할 것으로 추정되며 환경변화에 대한 회복력도 낮다.
○ 국내의 최근 연구동향을 보면 주암호에서 미세조류의 계절적 군집 변화를 비롯하여 울릉도 주변 해역의 피코플랑크톤 분포 특성 등이 수행되었으나 향후 연구는 매년 여름철에 발생하고 있는 해양 적조현상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초연구가 수행되길 기대한다.
- 저자
- R. Massan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5(5)
- 잡지명
- Environmental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54~1261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