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접착제로 사용할 수 있는 나노섬유의 제조 및 그 응용
- 전문가 제언
-
○ 도마뱀붙이, 파리 등의 곤충들이 미끄러운 벽면이나 천정 등에 붙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사실이 많은 과학자들의 호기심을 끌어왔다. 이들의 발을 연구한 결과 이들 발에는 미세한 섬유상 강모들이 수없이 많아 이 강모들이 기질과 수많은 접점을 만들고 분자 간 인력으로 벽면에서 붙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인공적인 도마뱀붙이의 발을 흉내 낸 접착제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재사용이 가능하고 떼어낼 수 있는 접착제는 SAS가 높고 NAS는 비교적 약한 것으로 실험실적인 방법으로는 제조 가능성이 입증되어 있다. 예를 들어 CNT(탄소나노튜브)를 고분자에 배열시켜 접착과 탈착이 가능한 건식접착제를 만들 수는 있으나 너무 고가인 것이 단점이다. 접착과 탈착이 용이하고 재사용 가능한 건식접착제를 경제적인 방법으로 양산에 성공한다면 접착테이프, 벽을 올라가는 로봇 등에 잠재수요가 있으며 향후 새로운 용도들도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발명은 전계방사를 이용하여 고분자와 접착제를 나노섬유 형태로 베이스물질에 수직되게 부직포로 제조하는 방법이다. 나노섬유의 직경, 부직포의 두께, SAS, NAS 등을 한정하여 고분자를 이용하여 전계방사방법으로 제조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을 포함하는 청구범위를 가지고 있다.
○ 전계방사방법으로 제조한 섬유를 건식접착제로 응용하려는 최초의 시도는 Shing Chung Wong 등에 [LangmuirVol. 28(2012) 6677~6683] 의해 발표되었다. 국내 섬유회사들도 전계방사로 피브릴상태의 섬유를 제조하는 기술은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서 접착섬유를 개발할 경우 이 발명의 권리를 어떻게 피할지 걱정이 된다. 전계방사방법으로 제조한 섬유는 넓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높은 흡착력 등 특이한 성질을 나타내어 먼지흡착용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용도가 제한적이다. 접착섬유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접착섬유의 용도개발도 중요하다.
- 저자
- The University of Akr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25793
- 잡지명
- WO 2014/025793 A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3
- 분석자
- 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