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처리에서의 막 이용
- 전문가 제언
-
○ 분리막 생물반응기(MBR)는 콤팩트한 시설로서 고도처리가 가능하여 기존 하수처리장의 개축이나 하수처리수의 재이용 등 하수도사업과 관련된 많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이다.
○ MBR에 관한 최근의 연구개발 동향은 막 소재, 엘리먼트/유닛, 막 파울링, 막의 세정법, 생물처리와 막 처리방법의 조합 및 전처리 등 매우 다양하다. 이 중 막 파울링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며 실제시설에서의 운전비나 에너지 사용량 등 보다 실무적인 테마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공간 절약화나 에너지 절약화 및 저비용화를 목적으로 한 새로운 MBR이 속속 개발, 실증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2004년 12월 출범한 수처리 선진화사업단을 통해 분리막의 국산화 및 MBR 공정의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상용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MBR 공정이 중소기업에서도 개발되고 있으며 '상등수 배출장치가 결합된 전해탈인형 간헐 내부순환 MBR 고도처리 기술이 적용된 하수처리장치(대진환경산업)'가 환경신기술 인증을 받았다. 다이텍연구원은 염색폐수 방류수의 재이용 전처리공정 확립 및 고도 물 재생시스템 개발 등을 통한 상용화 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원수조-오존반응조-MBBR-MBR-RO-재이용' 과정을 개발하여 '2014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서 선을 보였다.
○ 앞으로 세계적인 선진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공법개발 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 중/대규모 처리시설의 MBR 설계 및 엔지니어링 노하우 등 취약한 기반기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 축적이 필요하다. 기술개발 항목으로서는 신규 막 엘리먼트/유닛의 개발과 실증을 포함하는 에너지 절약화, 저비용화 및 합류식 하수도에의 적용을 포함하는 적용대상의 확대 등이 중요하다.
- 저자
- Kenji Kaw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9(1)
- 잡지명
- 膜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13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