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성에 대한 의문: 경계, 조직 그리고 사회-생태계 시스템에 관한 숙고
- 전문가 제언
-
○ 사회-생태계 시스템(SES) 지배운영에 대한 복잡성은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하고 있지만, 그러한 복잡성을 다루는 Fiat(인간이 만든 경계)와 Bona Fide(물리적) 경계 모두를 망라하는 방법은 기존 논문에 일관성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월경 내에 조직의 역할에 관해 적합성여부를 다루기 위하여 과학과 관례(실제) 간에 경계를 찾는다. 여기에 경계에 대한 이론과 조직에 대한 이론 간에 큰 차이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및 생태 경계는 사람들이 조직하고 있는 방법으로 가게 된다. 어떤 경우에 조직은 Bona Fide 경계에 적합하게 형성하고, 다른 경우에 조직은 경쟁적 Fiat 경계 주변으로 구성하게 된다. 의문은 조직기관경계로 하느냐 또는 아니냐 하는 것이다.
○ 경계조직은 일반적으로 과학과 정책 간에 괴리에 가교 역할을 하는 실체로서 그려지고 있다. 자연자원관리에 있어서 경계조직은 다수 기능 및 과학과 정책의 경계에 대한 중재로 하나로 되게 하는 작업을 한다. 정치, 사회, 경제 및 경계의 다른 형태는 SES 지배운영, 특히 지식의 공동생산을 용이, 과학적 지식으로 자원사용자와 연결, 그리고 다원적 지식에 대한 방법을 통합하도록 함에 있어서 경계조직의 역할에 대해 식별하고 분류하고 가설을 정리하는데 알맞게 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월경조직을 분석하기 위해 개념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경계, 조직 그리고 이 둘 사이를 취급하는 실행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계와 지배운영에 대한 이해를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규모, 조직학습과 같은 중요한 월경개념을 통해서 경계와 조직의 복잡성을 풀고 있다. 문헌을 점검한 결과, SES를 지배 운영하는 역할과 지금까지 토의한 경계 간에 큰 차이를 발견했다.
○ 향후 월경조직연구는 (1) 경계범위 확대, (2) 공식 및 비공식 Fiat 간 중요한 개념차이, (3) 비공식 Fiat 경계점검, (4) 경계, 조직가교 및 중재자에 대한 분석 통합, (5) 기존 조직에 관한 경험적 연구 등이 필요하다.
- 저자
- Faith Sternlieb, R. Patrick Bixler, Heidi Huber-Stearns, Chaska Huayhuac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130()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17~125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