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건물 현상과 미래과제
- 전문가 제언
-
○ 그린 빌딩은 환경적으로 향상된 방법으로 설계, 건설, 운영, 철거되는 빌딩이며, 에너지절약과 환경보전이 목표이며, 에너지부하를 감축하고, 에너지효율의 향상 등이 대표적인 기술로 빌딩 냉난방, 공기조화 및 조명 등의 에너지사용이 환경오염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 지속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에 관련된 개념은 그린 빌딩에 필수요소이며, 효율적인 그린 빌딩은 보다 적은 물과 에너지사용으로 생산성을 높이며, 비용을 절감하고, 실내외 공기 질을 개선하여 주민건강을 증진하고, 환경영향을 감축하는데 있다.
○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환경부에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그린 빌딩 인증제를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있는데, 그린 빌딩을 인증하는 평가요소는 자원소비, 환경부하, 실내 환경, 설비내구성, 공정관리 및 근린환경요소 등이다.
○ 급속한 도시화 건축물에 사용된 에너지와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로 인해서 일어나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서 그린 빌딩은 매우 중요한 친환경요소로, 우리나라는 신축하는 건축물 초기부터 그린 빌딩을 설계하거나 기존건물의 리모델링을 통해서 그린 빌딩 인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친환경 그린시티 형성에 5대 요소는 효율적인 대중교통시스템, 효율적 에너지설비, 자원재활용 등의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전을 위한 자원 친화적인 그린 빌딩, 신재생에너지 지속성과 에너지효율을 증대하는 스마트에너지 정책, 그린 푸드 및 자전거도로 등이다.
○ 그린 빌딩 평가도구(LEED)를 사용하여 빌딩의 라이프사이클 평가, 신재생에너지 활용촉진, 빌딩 내부와 외부 공기 질 및 온열환경평가로 거주자의 쾌적성을 유지하는 검토가 널리 확산되길 기대한다.
- 저자
- Jian Zu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30()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71~281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