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을 오염시키는 미생물과 미생물오염의 모니터링
- 전문가 제언
-
○ 물 환경의 미생물오염은 병원균이 잠재적으로 전파될 위험을 제고하므로 식수의 공급시스템, 레크리에이션 활동, 해산물에 관련된 수계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가혹기후에서는 수질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물과 관련된 위협은 수문학적 변동성, 기후변화와 함께 도시화, 빈곤, 인구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및 환경요인들은 급수와 위생 인프라스트락처에 부담을 주고 있으며, 특히 개발도상국들은 열악한 위생으로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 수계의 미생물오염은 인간과 가축 그리고 야생동물들의 배설물과 연관이 깊다. 자연 수계의 미생물의 주 오염은 하수처리시설, 병원, 산업폐수 등의 점 오염원에서 기원하지만, 똥, 슬러지 등의 비점원도 고려하여야 한다.
○ 미생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생태를 조사하고 관련된 미생물의 생존과 이동공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주요한 핵심 지식과 현장의 살아있는 자료가 충분하지 못하므로 미생물학자, 토양학자, 화학자, 엔지니어 및 수문학자들의 다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
○ 본 원고는 수계에서의 미생물의 원천, 거동과 병원균의 출현, 이동 그리고 미생물의 오염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광학적인 방법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농촌 축산폐수가 하천이나 바다로 유출되고 있고, 지하로 침투하여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모델링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 저자
- Aude-Valerie Ju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292~431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