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스마트폰용 세라믹스계 전자부품

전문가 제언

2013년 현재 세계적으로 휴대폰 전체 출하량은 약 18억 대로 추산한다. 이 중에서 스마트폰은 약 10억 대 수준으로 50%를 상회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삼성, 엘지, 팬택 등이 스마트폰 세계 시장을 40% 이상 차지하고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생산량이 많은 나라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각종 부품의 주 공급원은 일본과 우리나라이다.

 

스마트폰용 부품도 세계적 기술 수준의 회사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다. MLCC의 예를 들면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회사는 일본의 무라타와 한국의 삼성전기이다. 이들은 각각 월간 생산능력이 500~600억 개 수준이다. 그 외에 일본에서는 TDK 등 다수의 전문회사가 있고, 한국에서는 삼화콘덴서(주)에서 80억 개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일본은 현재 0603 사이즈의 MLCC를 대량 생산하고 있으며, 0402 사이즈는 최근에 판매되기 시작했다. 한국의 삼성전기 역시 동등한 기술 수준이다.

 

칩 인덕터는 신호용과 전원용으로 나눌 수 있다. 전원용은 페라이트나 금속 파우더를 이용해서 만든다. 또 신호용은 타 세라믹 재료로 만든다. 전원용은 주로 2012 사이즈가 사용되고 있으나 점차 1608 사이즈로 바뀌고 있다. 신호용은 1005 사이즈가 많이 사용되지만, 이것 역시 0603 사이즈로 바뀔 예정이다. 이 부품 역시 일본의 무라타와 TDK가, 한국의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가 공급 중이다.

 

칩 필터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이노칩테크놀로지(주)와 (주)아모텍, 일본의 무라타를 대표적인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은 칩 배리스터의 생산과 함께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칩 필터는 소형화도 중요하지만, 고주파 대응 성능도 매우 중요하다.

 

칩 부품은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전자부품이므로 소형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외형적으로는 세계 수준을 갖추고 있으나 부품의 품질 신뢰성에 있어서는 아직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자
Hiroshi Takag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26(3)
잡지명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7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