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야자 올레인을 전구체로 하여 탄소 나노혼-탄소나노튜브 하이브리드 합성

전문가 제언

최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천연자원을 사용하여 탄소나노구조를 얻기 위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야자나무(Elaeis guineesis)에서 생산되는 야자 올레인(olein)을 전구체로 사용하여 전자 또는 바이온 의학용 재료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탄소나노혼(CNH)은 대략 40-50㎚의 길이와 2와 3㎛의 직경을 가지는 그래핀 시트가 뿔 모양의 외벽을 가지는 나노구조인데 이 구조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WCNT)로부터 얻어지며 그 말단은 뿌리각이 약 20°인 5각형의 원추형 모자를 가지고 있다.

 

CNH는 직경이 약 80-100㎚가 되는 달리아 꽃 모양이나 꽃봉오리 모양을 하고 있는데 다공성으로 큰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가스 저장, 바이오 센싱, 의약품 수송과 촉매지지체로 활용이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야자나무의 올레인(olein)을 전구체로 사용하여 탄소나노구조 특히 CNH의 나노하이브리드 합성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100) p-형 실리콘 웨이퍼를 1cm2가 되도록 절단하고 아세톤, 에탄올과 플로린산과 탈이온수로 세척하고 건조한 것을 사용하였다. 촉매는 0.15M 질산아연과 palm olein(PO)을 30 PO: 20 질산아연(v/v)의 비율로 혼합하고 2%의 페로센(ferrocene)존재 하에 질산 아연-PO-페로센 혼합물을 30분간 교반하여 준비하였다.

저자
S.A.M. Zobir et al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54()
잡지명
Carb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92~494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