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란/말레이미드 딜스-알더반응:고분자합성에서 클릭-언클릭 수단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열 가역성 중합이나 단량체의 가교 또는 퓨란(디엔)과 말레이미드(친디엔)을 포함하는 고분자 합성에 딜스-알더(Diels-Alder, DA) 반응을 적용하기 위하여 집필된 것이다. 퓨란/말레이미드의 어덕트는 역DA반응을 통하여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역DA반응을 일으키므로 재생 가능한 네트워크, 자기 치료능이 있는 재료 등으로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이 평형은 퓨란/말레인산 무수물에도 성립되나 비치환 말레인산 무수물은 고분자나 다기능성 분자를 형성할 수 없다.
○ 딜스-알더 반응은 디엔과 알켄일기를 가진 친디엔화합물이 협주적인 기구를 통해 [4+2] 고리첨가반응이 진행되는 클릭화학 중의 하나로, 디엔/친디엔의 조합에 따라서 다양한 온도 역에서 가역적으로 해리된다. 대략적으로는 온도가 60℃에 이를 때 가지는 반응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되어 주로 DA축합이 진행되어 어덕트가 생성되나 온도가 약 110℃에 이르면 역DA반응에 의해 어덕트의 해리가 진행되는데 열분해 등의 부반응은 거의 진행되지 않으므로 열 가역성을 가지는 다양한고분자 구조를 합성하는 데 유용한 클릭화학 반응이다. 특히 퓨란은 재생자원으로 얻을 수 있는 환경친화적 물질로서 앞으로 열가역성 어덕트의 합성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가역성은 물속에서 계면활성제의 활성과 실활의 조절, 친디엔성기를 포함하는 아크릴 중합에서 부반응에 의한 오염 방지, 금 나노입자의 유기-무기 나노 하이브리드화의 촉진 효과, 제어된 의약품 방출, 섬유강화 복합재료에서 계면접착력의 조절과 고분자 기반의 발광다이오드의 발광조절 등의 넓은 활용분야를 가질 수 있다.
○ 방향족화된 퓨란-말레이미드 어덕트는 열에 의해 안정화되어 열가역성은 사라지므로 내열성, 내연성 고분자 합성에도 이용될 수 있는 등 고분자 합성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반응으로 본고의 내용은 자기치료능을 가지는 유기재료의 개발에 종사하는 연구자에게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A. Gandi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38(1)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9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