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직장결장 암

전문가 제언

세계적으로 매년 직장결장암으로 진단되는 환자는 120만이나 되고 60만 이상이 사망한다. 고소득 국가에서 발병률이 높고 나라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아마도 서구식 생활습관과 연관이 있다. 발병률도 연령에 따라 증가하고 남자가 여자보다 많고 선진국에서는 70세가 중앙치이다.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산발적이며 발달과정도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선종에서 암종으로 진전한다.

 

치료의 초석은 수술로 직장암의 경우 방사선치료의 보조와 고위험단계의 Ⅱ기와 Ⅲ/Ⅳ기 대장암 환자는 보조 화학치료를 한다. 5년간 생존은 Ⅰ기 환자의 경우 90%가 넘지만 Ⅳ기 환자는 10%를 약간 초과한다. 검사를 통해 용종을 제거하고 관리를 하는 것만으로도 발병률과 사망률을 낮추고 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지지 못하고 있다.

 

직결장암은 단 하나의 위험인자가 아니고 연령, 남자, 가족사, 염증성 장질환, 흡연, 과음, 가공한 붉은색 고기, 비만 등이 상호작용하는 인자들이다. 그 외의 위험인자는 일반적이며 헬리코박터나 다른 감염원이 직결장암과 연관될 수 있다. 암이 발달하는 데 10년 이상이 걸리고 이형성 선종이 악성종양의 전단계로 나타나며 유전자 APC 돌연변이는 직결장선종의 70%의 초기단계에서 나타난다. 유전형의 암에서는 종양억제인자 혹은 DNA 수선유전자가 중요하고 생식라인에서 남아 있는 상동인자의 기능을 제거하면 종양이 유도되는 등 유전형 암은 분자병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그간 위험이 낮았던 스페인, 동유럽과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 대장암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음식의 변화와 서구화의 생활양상 때문으로 보고 있다. 다만 미국과 다른 고소득 국가에서는 발병률이 안전화되거나 감소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아마도 장 내시경검사, 양종의 제거술 증가 그리고 예방에 대한 노력 때문으로 본다.

저자
Hermann Brenner, Matthias Kloor, Christian Peter Pox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383()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490~1502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