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전자폐기물에서 비철금속을 회수하기 위한 친환경기술

전문가 제언

인구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세계적으로 폐기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들 폐기물 중에서 발생량과 구성성분의 재활용관련성 때문에 자동차와 전기전자폐기물이 정부 또는 주민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기, 전자폐기물에 대해 우리정부도 이전부터 관심을 갖고, 2003년에는 컴퓨터, 2005년에 오디오와 핸드폰 그리고 2006년에는 프린터, 복사기, 팩시밀리를 재활용대상으로 지정했고, 2014년부터 17개 품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고가의 귀금속과 비철금속을 회수하고, 오존파괴물질, 중금속 및 난연제를 규제하기 위해 미국, 유럽연합과 일본 등 선진국을 위시해서 태국, 중국 등 개발도상국도 전기전자폐기물에 대한 재활용대책을 입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정부주도로 국내의 대형가전사들도 자체적으로 재활용시설을 관리하고 있지만, 가장 큰 가전업체인 삼성전자는 1995년부터 연간 5만 톤 이상의 폐가전제품을 수거해서 재활용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가전제품을 효율적으로 회수하기 위해 와전류분리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법은 대기오염과 고형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보유한다. 이 과정에서 분리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비철금속입자의 크기, 형태와 함께 밀도에 대한 전기전도도의 비라고 제시하고 있다. 특히 모든 성분을 유리시키기 위해 분쇄하는 과정에서, 물질을 완벽하게 유리시킬 수 있다면, 큰 크기의 비철금속입자가 더 신속하게 분리될 수 있다고 한다.

저자
Ruan Juju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87()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9~116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