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단세포조류에 대한 고농도 암모늄의영향

전문가 제언

세계적으로 부영양화에 의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식물성 플랑크톤의 이상 번식에 의한 적조피해는 담수생태계를 비롯해서 연안의 해양생태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청호, 안동호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녹조현상이 한강수계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녹조현상의 주원인인 부영양화의 소스로는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요 점오염원인 하수처리장과 폐수처리장의 질소처리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질소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축산분뇨와 농업용 화학비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녹조가 발생하면, 가장 경제적인 대책은 해외문헌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오염부하를 저감할 수 있도록 발생 원인을 대상으로 배출허용기준을 한시적으로 더 엄격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정부도 질소규제를 점진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현재의 녹조발생현황을 감안한다면 규제기준을 단기간에 엄격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영양염류에 포함되는 인은 녹조 또는 적조발생에 더 핵심적인 원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질소보다 더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 이러한 인의 주요소스로는 하수처리장의 방류수와 농업폐수가 거론되고 있다.

 

특히 비점오염원인 농업폐수의 인은 농약에 기인하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인, 질소를 적게 사용하는 유기영농의 비중을 확대시킬 수 있는 지원 대책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국내에서도 환경오염저감과 영농지원책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고농도의 암모늄에 대한 미세조류의 영향을 검토해서 녹조류와 규조류가 타 미세조류에 비해 고농도의 암모늄에 대한 높은 내성을 보유한다고 한다. 또한 질소화합물을 이러한 미세조류로 처리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생성된 바이오매스를 동물사료로 공급할 수 있지만, 바이오연료를 생산하는 원료로 공급할 수도 있다.

저자
Yves Collo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80()
잡지명
Marine Pollution Bulleti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23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