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물 성분을 가진 하이브리드 계면활성제
- 전문가 제언
-
○ 계면활성제는 과학/기술에서 지대한 중요성을 가진 분자들로서 제약, 화장품, 석유화학, 등 산업계에서 세제, 유화제, 촉매 등으로 연간 수백만 톤 규모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오늘날 나노기술의 중심에서 다양한 나노구조의 제조에 없어서는 안 될 화합물로 인정되고 있다. 미셀 또는 액정 같은 자기-조직 구조를 생성하는 계면활성제의 매력적인 능력은 소수성 사슬에 연결된 극성 머리 그룹을 가진 그들의 양성친화성 구조로부터 유래한다.
○ 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계면활성제는 실제로 머리 부분이 유기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이 부분을 전이-금속 특성(산화환원 상태, 자가 모멘트, 촉매 활성)을 가진 유기금속화합물로 바꿈으로서 계면활성제의 자기-조립 능력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금속-지시 자기-조립 현상은 배위 폴리머, MOF (metal-organic framework) 물질, metallopolymer, metallodendrimer 같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이 보고서는 무기 구성성분을 가진 계면활성제 시스템에 대한 중요한 결과 및 현저한 양극성을 보이는 분자 시스템과 용매 존재 하에서 나타내는 이들의 자기-조립 현상(lyotropic 거동)을 중심으로 최근의 개발동향을 기술하고 있다. 여기에서 기술된 대부분의 경우가 완전히 기대하지 못한 결과들이며 협동적 관계의 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특성들을 가진 차세대 계면활성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 원하는 상승작용을 하는 무기물 성분을 가진 계면활성제의 합성이 바람직하기는 하나 지금까지 단지 몇몇 연구 결과들만이 보고되어 있을 뿐이다. 현재 나노기술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참고 자료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Sebastian Polarz, Steve Landsmann, and Alexander Klaib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3()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46~954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