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교반 인크리멘탈 성형법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부품이나 공업제품의 경량화를 위한 다양한 가공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철강이나 비철금속의 판재성형에 있어 깊이가 깊은 원통형 용기나 각통용기의 제조에 무 금형의 스피닝(Spinning)가공 법,액압 벌지 법, 훑이기 법 및 인크리멘탈 성형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스피닝 가공법은 피 가공물을 주축에 설치된 형에 피 가공물을 세팅하고 주축을 회전시켜 롤러 봉으로 재료를 형의 형상에 밀착시켜 형의 형상을 전사시켜 성형하는 것으로 주전자 몸통과 같은 제품의 형상을 성형하는 것이고, 훑이기 가공은 성형 펀치와 다이스 홀 사이의 클리어런스 크기가 재료 두께보다 작게 하여 펀치로 판재를 다이스 홀을 통과 시켜 성형하는 것으로 이들은 연성이 높은 비철재료의 성형에 많이 사용되지만 경도가 높아 연성이 낮은 재료는 터지거나 갈라짐의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 이에 비해 성형성이 떨어지는 재료에 대한 성형법으로 무 금형의 인크리멘탈 성형법이 소개되고 있으나 이의 성형법은 고온가열로 재료의 연성을 높여 성형하므로 가열장치의 필요와 대형제품에의 대용이 문제이다. 그래서 새롭게 마찰교반 인크리멘탈 성형법이 개발되어 상온상태에서 4각통을 성공적으로 성형했다는 시례보고가 있다. 이의 방법은 회전공구와 재료 간의 접촉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열로 재료를 가열 재료의 연성을 높여 성형성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공구에 적당한 진동을 부가하면 더 많은 가공하중 저감 효과와 복잡형상의 성형에도 대응할 수 있어 응용폭이 넓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 연구논문으로는 경북대학교 박진기외 연구자들에 의한 복합형상제품의 인크리멘탈 성형과 FEM을 이용한 공정 최적화, 회전 인크리멘탈 성형을 이용한 마그네슘 합금판재의 성형한계연구 및 인크리멘탈 성형을 이용한 마그네슘 합금판재의 성형변수에 관한 연구 등이 한국소성가공학회지에 게재 되어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자료실에 소장되어 있다. 국내에는 마찰교반 인크리멘탈 성형법 적용사례 보고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Masaaki OT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54(628)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88~392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