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에 띄운 풍력발전기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지상 또는 해양에 세운 풍력 발전기 대신 공중에 띄운 풍력발전 장치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러나 아직 그 하드웨어가 실질적으로 실험 단계에 들어간 것도 없다. 따라서 발전기의 형태나 설계내용이 구체적이 아니며 그런 하드웨어작인 것보다 가용 제트기류가 가진 특성, 기류의 가용성과 특히 풍력밀도에 치중하였다(우리나라는 이 시스템의 적지로 표시되지 않았다.).
○ 그러면서도 본문은 두 형태의 AWE 시스템을 상정하였다. 하나는 부양 장치에 발전기를 탑재한 것이고 또 하나는 이 발전기를 지상에 설치한 것이다. 지상에 발전기를 설치한 시스템은 연과 같이 끈이 감기고 풀림에 따라 사이클 운전을 하며 회전하는 날개가 없다.
○ 이러한 끈의 풀리고 감김에 따라 지상에 설치된 발전기가 작동하는 시스템에 대한 문헌이 있다.(Grena, R., "Solar balloons as mixed solar?wind power systems", Solar Energy, 88, 2013, pp.215~226) 태양열을 흡수할 수 있는 풍선을 이용하여 태양열에 의해 부력을 얻어 풍선을 상승 시키고 일정 고도에 이르면 로프에 의해 이 풍선을 끌어 내리는 시스템이다. 상승 시에 에너지를 얻고 끌어내릴 때 풍선을 기계적으로 수축시켜 저항을 최소화함으로서 에너지 소모를 줄여 그 차이가 에너지 수확량이 된다.
○ 이러한 시스템은 본문이 일반화한 풍력 터빈의 날개가 지나가는 면에 수직으로 흐르는 단위 면적의 바람이 이론적으로 가진 동력이라고 규정한 풍력 밀도이론이나 δ=(1/2)ρv3로 정의 되는 풍력 잠재력 이론이 적용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 본문에서 풍속과 함께 풍력밀도를 또 하나의 파리미터로 사용한 것은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고도가 올라갈수록 일반적으로 풍속은 증가하나 공기의 밀도가 저하되어 바람이 지닌 에너지에 서로 반대되는 효과로 나타난다. 풍력밀도는 이 두 대립되는 요소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이다.
- 저자
- Cristina L. Archer, Luca Delle Monache, Daran L. Rif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4()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80~186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