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집약산업에서의 혁신: 경쟁적 협력의 양날의 칼
- 전문가 제언
-
○ 기업들은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혁신을 기업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혁신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타기업과의 경쟁적 협력을 추구한다. 본 연구는 “지식집약 산업에서의 혁신: 경쟁적 협력의 양날의 칼”을 주제로 하여 독일의 정보통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집약 산업의 중소기업 간 경쟁적 협력관계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경쟁적 협력이 중소기업의 혁신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파트너와의 지식공유, 파트너로부터의 학습(내부적 학습)과 기술적 불확실성이 경쟁자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제시되고 경쟁적 협력이 급진적 혁신을 유발하나 경쟁적 협력이 혁명적 혁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중소기업들이 내부적 학습을 통해 파트너의 지식을 통합할 때 실현될 수 있으며 경쟁적 협력이 더 큰 기술적 불확실성 하에서 유리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 연구개발, 정보통신, 컴퓨터 등 지식활동의 집약도가 높은 지식집약 산업시대의 도래로 국가경제는 첨단의 과학기술력 즉 혁신에 달려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경쟁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이 협력이나 협력과 경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쟁적 협력으로서 경쟁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지식집약 산업의 중소기업들은 혁명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에 대해 경쟁적 협력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 오늘날 글로벌경쟁 환경의 변화와 산업 및 기술의 특성 변화는 대학, 연구소, 기업 등 혁신주체들의 경쟁적 협력을 요구하게 되고 이에 부응할 수 있는 혁신네트워크의 이행을 필요로 하게 한다. 경쟁적 협력을 통해 혁신능력이 더욱 향상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경쟁적 협력이 국가과학기술 향상, 기술혁신능력 제고를 위한 국가정책의 중요한 근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지식집약 산업에서 경쟁적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정책조치와 기업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Ricarda B. Bounck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66()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060~2070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