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무인헬기 기술
- 전문가 제언
-
○ 수직이착륙과 정지비행(hover)등 유인헬기가 갖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장에서 느린 속도로 인해 그 생존성이 매우 취약하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무인헬기의 도입이 시작되어 최근 감시정찰, 통신 중계, 공격, 인명구조 등 그 운용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 무인비행기의 출현은 오래되었지만 자율(autonomous) 운용기능이 구현되지 않아 대부분 원격조종 또는 사전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비행된다. 최근 로봇기술자들은 여기에 자율성능을 추가하여 사람의 통제 없이 스스로 이륙하여 방해물을 회피하고 안전지역을 선택하여 착륙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형 무인헬기 개발(robocopter)을 준비하고 있다.
○ 무인헬기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이것은 군인 민간인 모두에게 다목적 용도를 가지며 특히 전쟁과 분쟁지역 또한 화재로부터 인명구조를 가 능하게 한다. 인명구조 헬기조종사 임무는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업무 중 하나가 되었으며 통계에 의하면 어업보다 위험한 업무로 알려졌다.
○ 하드웨어기술 향상은 자율착륙, 방해물회피, 임무계획 등과 같은 기능의 완전자율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헬기의 속도에 비해 센서가 충분히 멀리 감지하기 어려워 자율성은 크게 확장되지 못하며 기존 소프트웨어도 항공 역학적 한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 최근 해경은 해난사고 때 조난자에게 구명튜브를 투하시키는 소형 무인헬기를 국내 개발하여 운용중이다. 길이가 2m인 이것은 1km 정도 비행하며 소형카메라가 장착되어 원격조종으로 상황을 확인한다.
○ 이미 국내에도 소규모 감시 및 농약살포 등에 필요한 소형헬기는 상용화되어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유인헬기 수준의 무인헬기의 연구개발은 항공관련업체와 연구소에서 기초연구 수준으로 매우 미흡한 현실이다. 다목적 용도의 무인헬기는 조종사 보호와 생존성 향상을 위해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많은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Lyle Chamberlain,Sebastien Scher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50(10)
- 잡지명
- IEEE spectru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8~33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