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착테이프의 접착강도 측정
- 전문가 제언
-
고무에 송진을 혼합하고, 이것을 포에 칠한 것이 초기의 반창고이지만, 이것을 점착테이프의 원조라고 말한다. 현재도 점착테이프는 기본적으로 이 조성으로 제조되고 있다. 고무(고무상 물질은 엘라스토머라고 총칭된다)로서는, 천연고무 이외에 이소프렌고무(Isoprene rubber), 폴리아크릴산부틸(PBA: Polybutyl acrylate), 폴리아크릴산-2-에틸헥실(P2EHA: Poly-2-ethylhexyl acrylate)이나, Polystyrene-block-polyisoprene-block-polystyrene의 트리블록코폴리머(SIS) 등이 사용되고 있다. 송진은 점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첨가된 것으로서, 이와 같은 성분은 점착부여제(Tackifier)라고 불리고 있다.
기본적인 점착테이프의 제작방법은 엘라스토머와 점착부여제를 톨루엔 등의 유기용제에 용해시키고, 이것을 기재필름 위에 칠한 후, 용제를 건조시키는 것이다.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Hot melt형 점착제나 물 매체의 에멀젼 형태 점착제도 있다. 여기서는 이와 같은 점착테이프의 접착강도에 있어서 규격에 기인한 평가법과, 더욱 점착의 본질에 접근하는 평가방법을 해설한다.
먼저, 「좋은 점착테이프는」다음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① 가벼운 압력으로 곧바로 붙는다. ② 강하게 붙는다. ③ 언제까지나 붙는다. ④ 깨끗하게 박리되어 점착제가 남지 않는다.
- 저자
- Yoshinobu Nakamura, Shuji Fuji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3(1)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9~72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