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치과의료용 금속재료의 현재와 미래

전문가 제언

치과영역에서 사람의 치아가 충치나 치주병 및 사고나 외상으로 손상되거나 발치되었을 경우에는 대체 재료로 수복해야한다. 대체 재료는 강도, 경도, 내구성, 화학적 안정성 및 생체 친화성 금속재료 등이다. 금소재료 중에도 치관수복재료와 치열 교정재료 및 임플란트 재료로 구분하여 사용하는데, 재료를 사용할 경우에 생체 친화성 처리 및 심미성도 고려하는 것이 치과 의료에 중요한 기술이다.

치아 손상의 경우는 금속제 치관 수복을 하는데, 치관 제조는 로스트왁스법을 이용한 주조기술로 제조한다. 주조된 치관을 인공적으로 정밀하게 가공하여 치아수복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치공소의 경우를 보면 CAD/CAM에 의해 정밀하게 가공하는 기술은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치관 수복재료는 주로 Au, Pd, Rh 등의 귀금속 합금을 사용하지만 금액이 높기 때문에 대체 재료로 Co-Cr합금 또는 Ti 합금을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합금의 주조에 의한 수복물은 제작과정이 Au합금보다 어렵고 정밀가공도 용이하지 않아서 귀금속합금에 비해 활용도가 낮다.

Implant 재료는 주로 순수한 Ti와 Ti합금이용하고 있다. 이 Ti를 발치한 곳에 임플랜트 할 경우 생체 친화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Ti를 양극산화에 의해 표면을 다공성 산화티타늄 표피로 형성시킨 다음 의사체액 중에서 하이드로옥시아파타이트를 피복처리한 것으로 임플랜트하는 기술도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치과 의료기술은 많이 향상되어서 동남아 후진국에도 많이 봉사하고 있으나 치과용 금속재료 연구는 동아대 신소재연구실, 경상대학 신소재연구실, KIST 등에서 일부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강도가 높은 Co-Cr, Ti합금제 치관을 정밀 가공할 수 있는 CAD/CAM 기술 센터가 설립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저자
Takashi Sawase, Yohsuke Ta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53(4)
잡지명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43~147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