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메탄의 직접 이용 촉매

전문가 제언

최근 석유자원의 견지에서 메탄을 단순히 연료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유용한 탄화수소로 변경하여 유효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메탄의 유효이용을 위한 기술로서 메탄을 1,000℃ 이상의 고온에서 탈수소 커플링하여 아세틸렌이나 에틸렌 등으로 전화하는 기술이 실용화되고 있다.

 

이 방법은 열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코스트가 들므로 최근 메탄의 산화커플링 반응, 즉 메탄을 산소 존재 하에 촉매에 접촉시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에틸렌이나 에탄 등 탄소수 2 이상의 탄화수소를 제조하는 기술이 제안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논문은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의 산화이량화, Na-SrCO3/벤토나이트 촉매를 사용하여 유동층에서 산화커플링과 열분해를 동일 탑에서 진행하여 연료유를 합성하는 BHP 프로세스, 미국 마라톤오일사의 ZSM-5 촉매를 사용하여 할로겐화메틸을 경유한 연료유의 제조, 박테리아 표면에 Mg를 담지한 촉매를 사용하는 메탄의 이량화 프로세스, 메탄으로부터 프로필렌, 벤젠을 합성하는 미국의 Siluria Technology사의 프로세스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메탄은 천연가스 중에 풍부하게 존재하고, 석탄의 분해가스인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의 수소화반응, 석유 유분 등 탄화수소의 수소화분해나 접촉분해 프로세스의 부생물 등으로도 다량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메탄은 다른 탄화수소와 비교하여 반응성이 낮으므로 공업용 원료로서 이용되기 어려운 면이 있으며, 대부분이 연료로서 이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미국의 벤처기업인 Siluria Technology사에서는 산소와 메탄으로부터 에틸렌을 생산하기 위한 촉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촉매를 사용하면 천연가스 가격 수준인 원유로부터 생산하는 가솔린 가격의 약 50%에 해당하는 비용으로 가솔린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메탄 가격이 염가로 되지 않는 한 메탄을 이용한 연료나 화학제품의 경쟁력은 거의 없지만 촉매개발을 통해 해외에 플랜트를 건설하는 것은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저자
Muroi Takashir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62(5)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6~90
분석자
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