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찬물 오염의 검토 및 물고기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찬물오염(CWP)은 더운 달 동안 큰 댐으로부터 강으로 방출되는 찬물에 의하여 일어난다. 큰 댐에 저장된 물은 2개의 층을 형성할 수 있다:찬물바닥 층과 이것을 덮고 있는 따스한 표면층이다. 오래된 많은 댐은 댐의 바닥으로부터 물을 방출하는 장비만을 가지고 있지만, 자연수온보다 상당히 찬물은 찬물오염을 일으키면서, 하류에서 방출된다.

 

CWP는 New South Wales 지방에서 감소 뒤에 주요한 요인이고 NSW의 토종 담수 물고기의 풍부함을 보여주고 있다. NSW에서 대부분 저지대 강서식지의 3,000km까지는 CWP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NSW의 적어도 140개 댐은 수심이 15m나 그 이상이고 물의 찬 바닥 층을 형성하면서 계절적으로 층을 이룰 수 있다.

 

댐으로부터 방출된 찬물은 강 시스템에 몇몇 영향을 준다. ① 자연수 온도는 봄과 여름에 8-12℃만큼 하락된다, ② 연중 온도범위는 감소될 수 있다, ③ 여름의 절정온도는 지연될 수 있다.

 

거북이나 개구리와 같은 다른 수생 동물과 함께 토종 물고기는 냉혈이다. 그들의 생존, 성장 및 재생은 그들 환경의 온도에 달려있다.

 

CWP는 물고기의 성장을 감소할 수 있고 생존기회까지도 감소한다. Burrendong 댐에 NSW 어업에 의한 연구는 찬물과 따스한 물 배출에서 silver perch(동갈민어과의 물고기)의 생존과 성장을 비교했다. 결과는 찬(12에서 14℃)채널에서 25% 생존율에 비하여 따스한 채널(18에서 24℃)에서 100% 생존율을 보였다.

 

세계 각국 정부는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통계 순위이다. 2006년의 경우 경제피해 상위 10개국의 순위는 필리핀, 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에티오피아, 인디아, 중국, 아프가니스탄, 미국과 루마니아였다. 한국은 경제피해 국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매년 피해 조사에서 거의 세계 10위안에 들고 있다.

저자
A. Lugg, C. Copelan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5(1)
잡지명
Ecological Management & Restor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79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