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의 집합형태 제어
- 전문가 제언
-
필자는 2010년 11월에 Tsukuba University에 부임하고, 현재 3년이 지났다. 부임한 대학의 수리물질과학연구과 물성/분자공학전공은 물리, 재료로부터 화학, 바이오, 이론까지 매우 폭넓은 수비범위의 전공이다. 또한, 자신의 독립연구실에서 연구실 명칭도 자유로 설정할 수 있으며(「분자집적 나노재료」연구실이라고 명명했다), 연구에서는 무엇을 해도 좋은 환경이었다.
Tsukuba University에 부임하는데 있어서 기본방침은 분자의 배향이나 배열형상을 제어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는 발현되지 않는 기능을 발현시킬 수 있는 계를 실현시키려고 생각했다. 단,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어떤 새로운 것을 시작하겠다는 생각뿐이고, 아직 취급되지 않은 재료로서 「고분자(Macromolecule)」와 「생체분자(Biomolecule)」를 목표로 결정했다.
필자는 고분자학회에서 8년 이상 재직했지만, 지금까지 취급했던 것은 비공유 결합형 고분자라고 불리는 유기 저분자로 형성되는 분자집합체이다. 공유결합형 고분자를 취급하는 것은 처음이지만, 이 전공에는 고분자, 특히 π공액계열 고분자(π-Conjugated series polymer)를 취급하는 연구자들이 많이 재직하고, 또한 Tsukuba에는 많은 물질/재료계의 연구기관이 집중되어 있으며, 많은 공동 연구자들로부터 조언도 받으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저자
- Yohei Yamamot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3(1)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9~50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
